[롤 7.10 패치노트] 마오카이-세주아니 대폭 하향! LoL에 15분 서렌 도입된다

2017-05-17 15:06

미드 시즌 업데이트에서 크게 다뤄진 자크, 마오카이, 세주아니에 대한 후속 패치가 이뤄진다.

라이엇 게임즈는 17일 자크, 마오카이, 세주아니를 상·하향하는 7.10 패치를 단행했다. 또한 소환사의 협곡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피즈, 룰루가 하향되고 하이머딩거, 람머스 등 일부 챔피언에 대한 변경 사항이 적용됐다.

◆마오카이, 세주아니는 너프! 자크는 버프요!
지난 3일 진행된 미드 시즌 업데이트에서 마오카이, 세주아니, 자크가 대폭 변경됐다. 새로워진 스킬 구성에 다양한 연구가 이어졌고 마오카이는 서포터로, 세주아니는 톱으로 각광 받았다.

마오카이와 세주아니의 밴픽율, 승률이 모두 급상승하자 라이엇 게임즈는 7.10 패치노트에서 하향 조치를 취했다.

마오카이는 서포터로의 능력을 끌어올렸던 E스킬 '묘목 던지기'가 대폭 하향됐다. 마나 소모량이 전 레벨 구간 60에서 스킬 레벨 당 60/65/70/75/80으로 증가했다. 기본 피해량 또한 스킬 레벨 당 45/70/95/120/145->25/50/75/100/125로 감소해 위력을 억제했다.

다만 Q스킬 '덤불 주먹'의 마나 소모량을 스킬 레벨 당 45/50/55/60/65에서 50으로 고정하고, 재사용 대기시간 또한 스킬 레벨 당 8/7.5/7/6.5/5초->8/7.25/6.5/5.75/5초로 줄여 톱과 정글에서 힘을 발휘하도록 했다.

톱 라이너로 강력한 위용을 뽐냈던 세주아니 또한 하향을 피해가지 못했다. 모든 레벨에서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100씩 올려주던 기본 지속 효과 '혹한의 분노'가 1/7/14레벨에서 20/60/100을 올려주도록 변경됐다. 초반 단계에서 위협이 되는 세주아니의 탱킹력을 견제한 것이다.

세주아니의 주요 공격 스킬인 W스킬 '혹한의 서릿발'의 재사용 대기 시간 또한 철퇴를 두 번 모두 휘두른 뒤 시작돼 전체적으로 약간 증가했다.

마오카이와 세주아니에 비해 저평가를 받은 자크는 소폭 상향됐다. Q스킬 '탄성 주먹'의 피해량은 소폭 감소했으나 두 번째 공격의 추가 사거리가 100->125로 증가했고, 조각의 생성 조건도 완화됐다. E스킬 '새총 발사'의 띄우는 시간도 고정 0.5초에서 충전 시간에 비례해 0.5~1초로 변경됐다.

◆OP는 너프해야 한다고 배웠어요
전장에서 강력한 위용을 뽐냈던 몇몇 챔피언이 하향된다. 우선 상단 생태계에 위협이 됐던 피즈는 W스킬 '심해석 삼지창'의 능력치가 집중적으로 깎였다.

심해석 삼지창의 출혈 피해량이 스킬 레벨 당 25/40/55/70/85(+주문력의 33%)->20/30/40/50/60(+주문력의 40%)로 변경됐다. 사용시 피해량 또한 동일 수치로 변경돼 피즈에게 주문력 아이템 구매를 강제했다. 출혈 대상에게 사용했을 때 입히는 피해량도 고정 피해량을 낮추고, 주문력 계수가 높아지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다만 이번 패치에서 E스킬 '재간둥이'와 관련한 변경 사항은 없어 아쉬움을 남겼다.

공수에 능한 서포터 챔피언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 룰루도 하향됐다. 원거리 기본 공격 챔피언임에도 비교적 높았던 체력이 553->525로 감소했다. E스킬 '도와줘, 픽스!'의 보호막 흡수량 또한 스킬 레벨 당 80/120/150/200/240->70/105/140/175/210으로 줄어들었다.

정글에서 포식자로 군림하고 있는 그레이브즈와 리 신도 하향세례를 받았다. 그레이브즈는 Q스킬 '화약 역류'의 탄환 발사 시 기본 피해량이 스킬 레벨 당 55/70/85/110/115->40/55/70/85/100으로 감소하고 폭발 시 기본 피해량 또한 80/125/170/215/260->80/110/140/170/200으로 크게 줄었다.

궁극기 '무고한 희생자'의 재사용 대기 시간도 스킬 레벨 당 100/90/80초->120/100/80초로 감소해 위력이 상당히 줄어들었다.

라이엇 게임즈는 리 신의 기동력에 견제를 주고자 이동 속도를 350->345초로 줄였다. 또한 개입 공격과 대규모 교전에서 변수를 만드는 궁극기 '용의 분노'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스킬 레벨 당 90/75/60초->100/85/60초로 늘렸다.

◆하이머딩거와 람머스에 주목하자!
하이머딩거가 변경된다. 우선 하이머딩거에게 새로운 기본 지속 효과 '마법공학 전문가'가 생겼다. 마법공학 전문가에 따라 하이머딩거는 아군 포탑 혹은 자신이 설치한 포탑에서 300거리 안에 있을 때 20%의 추가 이동 속도를 얻는다.

Q스킬 'H-28G 진화형 포탑'은 패치 이후 저레벨 구간에서도 3개의 포탑을 저장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포탑 부품 세트 생성 시간도 스킬 레벨 당 24/23/22/21/20초에서 고정 20초로 상향됐다. 기본 피해량과 광선 피해량은 소폭 감소했다. 삭제되거나 새롭게 추가된 효과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W스킬 '마법공학 초소형 로켓'은 마나 소모량이 스킬 레벨 당 70/80/90/100/110->50/60/70/80/90으로 감소하고 재사용 대기 시간도 줄어 쓰임이 좋아졌다. 또한 적중한 지점에서 1000거리 내의 모든 포탑이 챔피언에 적중한 로켓 당 광선을 20% 충전하는 효과가 추가됐다.

E스킬 'CH-2 전자폭풍 수류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대폭 감소했고, 폭발 반경은 210->250으로 상향됐다. 또한 수류탄이 챔피언을 적중하면 적중한 지점에서 1000 거리 내의 모든 포탑의 광선이 100% 충전돼 화력을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궁극기는 기본 피해량과 주문력 계수가 모두 증가했다. 하이머딩거는 스킬의 능력치가 상향함은 물론 새로운 효과들로 이전과는 다른 플레이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람머스의 기본 지속 효과 '가시박힌 껍질'이 기본 공격력이 방어력의 1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변경됐다. Q스킬 '대회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은 스킬 레벨 당 16/14.5/13/11.5/10초->16/13.5/11/8.5/6초로 줄었다. 피해량은 감소한 반면 최대로 얻을 수 있는 이동 속도가 증가했고, 둔화 지속 시간은 2초->1초로 줄었으나 둔화욜이 대폭 증가하며 효용을 높였다.

람머스의 W스킬 '몸 말아 웅크리기'는 후반 탱킹함에 더욱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사용시 얻는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스킬 레벨 당 40/60/80/100/120->고정 수치 20+람머스의 총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의 50/55/60/65/70%로 바뀌었다.

람머스는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했을 시 60% 둔화되며, 한 번 더 사용해 효과를 끝낼 수 있다. W스킬 활성화 시 기본 지속 효과가 50% 증가하며 아이템 '가시 갑옷'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지만 자신에게 들어오는 둔화율을 감안해야 한다.

E스킬 '따끔한 도발'은 '광란의 도발'로 바뀌었고, 대상의 방어력을 깎지 않는 대신 람머스에게 공격 속도를 부여한다. 궁극기 '지진' 은 초당 피해량은 감소했으나 구조물에 2배의 피해를 주고, 적에게 둔화 효과를 지속적으로 입힐 수 있게 됐다.

◆이제 소환사의 협곡도 15분부터 서렌 가능
소환사의 협곡에 항복 시스템이 변경됐다. 패치 이후 이용자들은 게임 시작 15분부터 항복할 수 있다. 다만 15분~19분 59초에 진행되는 항복은 다수결이 아닌 전원이 동의해야 결정된다.

또한 '핑'이라 부르는 신호를 무시하는 기능이 추가됐다. 신호 무시 버튼은 탭(Tab)키를 눌러 표시되는 메뉴의 대회 무시 버튼 바로 옆에 있다.

이윤지 기자 (ingji@dailyespor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