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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부, e스포츠 진흥 위해 나선다

남윤성 기자

2018-08-17 12:33

문화부, e스포츠 진흥 위해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방에 e스포츠 경기장 세 곳을 지으면서 e스포츠 진흥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밝표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와 기획재정부(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김동연, 이하 기재부)는 e스포츠의 저변을 확대하고 지역 e스포츠를 진흥하기 위해 e스포츠 상설경기장 구축을 위한 예산을 정부안에 반영하기로 했다. 2개년 계획으로 진행되는 이번 e스포츠 상설 경기장 구축은 90억 원 가량의 국고가 투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e스포츠 인프라 구축에 나선 것은 최근 들어 e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e스포츠는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의 시범 종목으로 선정됐고 플레이어 언노운스 배틀 그라운드 등 국산 게임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등 e스포츠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있다. 이에 따라 e스포츠 대회의 개최 횟수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앞으로 e스포츠 경기장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e스포츠 경기장은 서울에만 집중되어 있고 관객이 참여할 수 있는 300석 이상의 경기장도 2곳에 불과해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에서는 e스포츠 경기에 필요한 시설의 임차나 사용이 어려워 e스포츠를 즐기는 데 한계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정부는 수도권을 제외한 3개 지역에 상설 경기장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기존의 경기장, 공연장, 문화시설 등에 e스포츠 경기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는 방식으로 추진하되, 광역 지방자치단체의 재원 분담을 지원 조건으로 설정할 예정이다.

새로 구축되는 e스포츠 상설경기장에는 e스포츠 시설 규격에 맞는 경기 시설과 방송 중계 시설 등을 설치해 더욱 많은 팬들이 경기를 즐길 수 있도록 할 방침이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 정규 대회와 정기적인 아마추어 동호인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방송국 및 기업 등과의 협업을 통해 지역 특화 콘텐츠와 인프라를 활용한 사업을 개발하여 e스포츠 경기 외에도 게임 마케팅, 시민 참여형 이벤트 등 게임산업의 진흥과 건전 게임문화 정착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전 세계에 e스포츠 팬들을 확보하고 있는 국내 e스포츠업계의 활동 공간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외국 e스포츠 팬들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경기를 관람하고 관련 상품을 구매하는 등, e스포츠 한류 관광 상품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문체부 관계자는 "e스포츠 상설경기장을 구축함으로써 더 많은 국민들이 e스포츠를 즐길 수 있게 되어, e스포츠가 누구나 일상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생활 문화로 자리잡고 저변을 확대해 나갈 수 있기 바란다"라고 밝혔다.

남윤성 기자 (thenam@dailyesports.com)

남윤성 기자

thenam@dailyesport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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