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토체스 패치노트] 신규 챔피언 트위스티드 페이트 추가 및 랭크 시스템 도입

2019-07-20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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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리그 오브 레전드의 전략적 팀 전투(이하 TFT)의 첫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9.14 패치를 통해서 TFT에 신규 챔피언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추가됐고 랭크 시스템 도입 및 유저 인터페이스 개선, 밸런스 패치 등의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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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챔피언 트위스티드 페이트와 랭크 게임 도입

새롭게 등장한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해적 계열 마법사 특성의 챔피언으로 가격은 2골드이다.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마나가 모두 채워지면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카드 중 하나를 던져 대상 주변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주거나, 기절 시키거나 자신과 주변 아군의 마나를 회복시킨다.

랭크 게임은 일반 게임과 티어와 단계가 동일하고 티어를 올릴 수 있는 LP는 1위부터 4위까지 차등 지급되고 5등 이하는 LP를 잃게 된다. TFT 랭크 게임에는 승급전이 존재하지 않아 100LP에 도달하는 순간 승급하며 잔여 LP는 이월되고 0LP에서 패배할 경우 강등된다.

모두 골드 이하일 경우 최대 5인 파티까지 구성이 가능하며 플래티넘 이상의 플레이어가 있다면 최대 3인 파티까지 가능하다. 시즌 말 랭크를 기준으로 보상이 주어질 예정이지만 아직 정해진 것은 없으며 소환사의 협곡 랭크 보상과는 다른 보상이 지급될 가능성이 높다. 시즌은 수 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며 1년에 약 3~4개 시즌이 진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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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 속도 계수 변경 및 PVE 라운드 아이템 획득 방식 개선

모든 챔피언의 공격 속도 계수가 챔피언의 기본 공격 속도에 비례해서 증가하도록 변경됐다. 기본 공격 속도가 낮은 챔피언은 아이템으로 증가되는 공격 속도가 낮게 적용됐고 그 균형을 맞추기 위해 피오라는 0.7에서 1.0, 베인은 0.6에서 0.65, 갱플랭크는 0.6에서 0.65, 쉬바나는 0.65에서 0.7, 볼리베어는 0.55에서 0.65, 드레이븐은 0.85에서 0.75로 변경됐다.

에픽 몬스터나 미니언과 전투를 치르는 PVE 라운드에서 아이템을 획득하지 못하는 경우 골드가 주어지는 패치가 적용됐으며, 드래곤 및 장로 드래곤에게 용 계열 특성 추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아 마법사 조합이 드래곤을 더 쉽게 처치할 수 있도록 변경됐다.

아울러 기존 9레벨까지 필요했던 경험치 양이 70에서 64로 감소됐으며, 스테이지에서 경험치를 획득해 레벨이 오른 후 상점을 새로고침하면 해당 레벨에 맞는 챔피언 목록이 표시되도록 수정됐다.

총 보유 골드 옆에 연승 및 연패가 표시되며 횟수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추가 골드도 표시된다. 각 스테이지에서 챔피언별로 입힌 피해량을 확인할 수 있는 전투 정보 화면이 추가됐으며 챔피언을 우클릭하면 표시되는 챔피언 정보 화면에 챔피언 능력치가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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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마 조합의 초반 약화 및 원소술사의 골렘 너프

적 챔피언의 마나를 불태워 피해를 입히는 악마는 2개 챔피언이 모였을 때 마나 불태우기 확률이 40%에서 25%로, 4개가 모였을 때 60%에서 50%로 하향됐지만 6개가 모일 경우 80%에서 85%로 상향됐다.

원소술사 조합을 완성할 경우 등장하는 골렘의 체력은 3000에서 2500으로 낮아졌으며 공격력도 200에서 100으로 줄었다. 수호자는 방어력 증가가 최대 2회 중첩에서 제한이 사라졌으며, 해적은 상자당 평균획득 골드가 2에서 1.6으로 감소했다.

총잡이는 공격 속도가 높을 경우 추가 공격이 발사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됐으며, 광역 공격의 시각 효과가 개선됐고 추가 유닛 공격은 모든 적 중 1명에서 적 2명중 1명으로 늘어났다. 형상변환자는 등급 상승으로 증가한 체력이 반영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됐고 변신 시 체력은 100%에서 60%로 줄었다. 야생 특성의 중첩당 공격 속도 증가율은 7%에서 8%로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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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 버전서 발견된 각종 챔피언 버그 수정 및 밸런스 조정

기존 2골드 챔피언이었는 엘리스는 가격이 1골드로 감소했고, 새끼 거미에 악마 계열 효과가 적용되도록 바뀌었다. 마나 소모량은 75에서 100으로 늘어났다. 1성과 2성에 등장하는 새끼 거미는 2마리와 3마리에서 각각 한마리씩 줄었고 3성에 등장하는 새끼 거미는 4마리로 동일하다 체력은 500에서 450으로 줄었고 방어력은 25에서 20으로 감소했다.

이블린은 체력이 550에서 600으로 늘었고 처형 기준 체력이 50%에서 65%로 변경됐다. 처형 피해량은 성급별로 300, 400, 500%에서 300, 500, 700%로 늘었고 스킬 범위 밖으로 대상이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시전 시간 동안 대상을 속박한다.

갱플랭크는 스킬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되며 애니메이션 및 화약통 연계 효과와 관련된 버그가 수정됐다. 공격 속도는 0.6에서 0.65로 증가했으며, 체력은 650에서 700으로 늘었다. 카타리나는 스킬이 적의 체력 회복 효과를 감소시키지 않는 버그가 수정됐다.

뽀삐는 방어력이 30에서 40으로 올랐고 기절 지속 시간은 성급 별로 0.5초씩 층가해 2, 3, 4초이며 적중 대상 수는 기존 1명에서 성급별로 1명씩 증가해 1, 2, 3명을 기절시킨다. 렝가는 포악함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에 계수가 적용되도록 바뀌었다.

드레이븐은 공격 속도가 0.85에서 0.75로 감소했으며, 나르는 체력이 850에서 750으로 줄었으며 방어력은 35에서 30으로 낮춰졌다. 레오나는 마나 소모량이 150에서 100으로 줄었으며 세주아니는 기절 지속 시간이 1성에 3초에서 2초로, 2성에 4초에서 3.5초로 하향됐다.

애니비아는 사망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도록 변경됐으며, 미스 포츈은 현재 공격 중인 적에게 스킬 대상이 지정되도록 바뀌었고 스킬 시전 중 대상이 사망하면 새로운 대상을 찾도록 변경됐으며 마나 소모량은 75에서 100으로 늘었다.

야스오는 스킬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됐고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1.25초에서 1.5초로 늘어났다. 피해량은 2성이 250에서 350으로 늘었고 3성에 350에서 550으로 증가했다.

케넨은 피해량이 300~660에서 400~900으로 늘었고 공격력도 60에서 70으로 함꼐 올랐다. 모르가나는 스킬 사용 시 사거리 내에 적이 없을 경우 스킬을 사용하지 않도록 바뀌었으며 피해량은 250~450에서 300~450으로 변경됐다.

볼리베어는 체력은 650에서 700으로 공격 속도는 0.55에서 0.65로 상향됐으며, 마나 소모량은 100에서 75로 줄었다. 천둥 발톱 공격력 계수는 60~100%로 적용되던 것이 80~100%로 높아졌다.

주변에 적이 없어도 무조건 스킬을 사용하던 다리우스와 아칼리는 주변에 적이 있을 경우에만 스킬을 사용하도록 변경됐고 아리의 경우 사망한 경우 이미 시전된 스킬이 피해를 입히지 못하던 버그가 수정됐고 대상이 처치될 경우 스킬 대상을 다시 지정하도록 바뀌었다.

블리츠크랭크는 스킬 시전 중 사망한 경우 대상 유닛이 결투장 밖으로 끌어당기는 버그가 수정됐고 근처 아군이 블리츠크랭크가 끌어당긴 대상을 공격할 확률이 높아졌다.

루시안은 끈질긴 추격 두 번째 탄환의 피해량이 1성에 65에서 150, 2성에 150에서 250, 3성에 235에서 350으로 증가했다. 베인은 공격 속도가 0.6.에서 0.65로 소폭 늘어났고 피오라는 공격 속도가 0.7에서 1.0으로 늘어났으며 피해량은 100~250에서 100~400으로 증가했다.

그레이브즈는 체력이 500에서 450으로 감소했고 워윅은 스킬에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됐다. 브라움은 피해량 감소 확률이 60~90%에서 70~90%로 상향됐으며 마나 소모량은 75에서 50으로 줄었고 스킬 대상은 가장 가까운 적에서 가장 먼 적으로 변경됐다.

파이크는 마나 소모량이 100에서 125로 늘어났으며 시작 시 마나는 50에서 75로 함께 늘어났다. 렉사이는 매복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1초로 줄었으며 띄워 올리기 시속 시간은 1.25초에서 1.75초로 늘어났으며 피해량은 150~250에서 150~350으로 증가했다.

쉔은 시작 시 마나가 50에서 100으로 2배 증가했다. 아트록스는 마나 소모량이 100에서 75로 줄었으며 피해량은 350~850에서 400~1,000으로 늘어났다. 쉬바나는 공격 속도가 0.65에서 0.7로 올랐으며 체력도 550에서 650으로 증가햇고 용 형상일 때 추가 공격력이 60~160에서 100~200으로 상향됐다.

베이가는 자신보다 등급이 낮은 적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9,999에서 19,999로 올랐으며 마나 소모량은 85에서 75로 줄었다. 브랜드는 마나 소모량이 100에서 125로 늘었고 초가사는 체력이 1,100에서 1,000으로 낮아졌고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1성에 2초에서 1.5초, 2성에 2.25초에서 2초로 줄었다.

◆뒤집개 역할 강화 및 수호천사 능력치 상향 조정

아이템에 주문력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됐으며, 뒤집개가 조합된 아이템은 기존 아이템의 능력치가 두 배로 늘어났다.

수호천사는 부활 지연시간이 4초에서 2초로 줄어들었으며, 부활할 때 체력 회복량이 500에서 1,000으로 증가했다. 아울러 수호 천사로 부활한 뒤에도 고통스러운 상처가 사라지지 않던 현상이 복구됐다.

공격 적중 시 낮은 확률로 적 챔피언 하나의 등급을 한 단계 낮추던 저주받은 칼날은 대상의 등급을 0으로 감소시키는 특성으로 바뀌었다. 아울러 두 번째로 발동될 경우 적 챔피언의 레벨이 초기화되던 버그가 수정됐다.

주변의 모든 아군에게 보호막을 제공하던 강철의 솔라리 팬던트는 아이템을 보유한 챔피언과 왼쪽 및 오른쪽으로 두 칸 안에 있는 챔피언에게만 보호막을 부여하는 형태로 변경됐고 보호막 흡수량은 200에서 300으로 증가됐다.

루덴의 메아리는 기본 공격에 적용되고 스킬 공격에는 적용되지 않는 버그와 잘못된 피해량을 입히는 버그가 수정됐고 최초 대상 피해량이 100에서 200으로 늘었다. 광역 피해량은 주문력의 100%에서 200%로 늘어났다.

마법공학 총검은 가끔씩 주문 흡혈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됐으며, 적을 공격할 경우 33%의 체력을 회복하는 능력이 아이템 효과에는 적용되지 않도록 됐다. 구인수의 격노검은 중첩당 공격 속도가 3%에서 4%로 올라갔다.

루난의 허리케인은 추가 탄환이 2개에서 1개로 감소했고 추가 탄환의 피해량도 50%에서 25%로 감소했으며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된다. 스태틱의 단검은 전방 부채꼴 범위에 있는 모든 챔피언이 아닌 세 명의 추가 대상에게만 피해를 입히는 형태로 전환됐으며, 공격당 최대 한 번만 발동된다.

이온 충격기는 마법 피해에서 고정 피해로 변경됐으며, 피해량이 적게 들어가는 현상이 수정됐고 대천사의 포옹은 효과가 중첩되지 않는 버그가 수정됐다. 얼어붙은 심장의 효과는 보유한 챔피언 근처 유닛에게 더 안정적으로 적용되며, 모렐로노미콘은 초당 최대 체력에 비례하는 피해량이 2.5%에서 3%로 늘어났다.

니달리에게 유리하게 사용됐던 고속 연사포는 사거리 변경에 맞춰 효과가 변경되며, 공격 속도 하위템인 곡궁은 증가율이 15%에서 20%로 상향됐다.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구원은 체력이 25%일때 발동되며 적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는다.

가시 갑옷은 피해량 반사가 받은 물리 피해의 35%에서 감소한 물리 피해의 100%를 적에게 입히며 유형도 마법 피해에서 고정 피해로 전환됐다. 체력 증가 및 회복 아이템인 워모그의 갑옷은 체력 재상이 최대 체력의 3%에서 잃은 체력의 6%로 바뀌었다.

구남인 기자 ni041372@dailyesport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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