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승부 예측] 젠지-리브 샌박, T1-담원 기아…AI가 예측한 승리 팀은?

2022-08-20 10:00
데일리e스포츠는 데이터 분석 업체 팀스노우볼과 함께 새로운 코너 '위클리 승부 예측'을 선보입니다. 팀스노우볼은 리그 순위, 최근 경기 성적와 함께 자체 AI 분석으로 집계한 선수들의 퍼포먼스 레이팅, 팀 전력 지표에 대한 2주 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승부 예측 수치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위클리 승부 예측은 매주 화요일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center
플레이오프 2라운드 승부 예측.

◆젠지의 선택으로 만들어진 대진, 젠지-리브 샌드박스

center
젠지e스포츠.
20일 토요일 펼쳐질 플레이오프 2라운드 첫 경기는 젠지e스포츠와 리브 샌드박스의 맞대결이다. 젠지의 선택으로 성사된 이번 경기에 대한 AI의 예측은 젠지 쪽으로 쏠렸다. AI는 젠지가 77.6%의 확률로 승리를 거둘 것이라고 내다봤다.

리브 샌드박스가 스프링과 확연하게 달라진 경기력을 뽐내며 정규 리그 3위를 차지했지만, 젠지가 시즌 내내 파괴력인 경기력을 드러낸 것에 따른 예측을 보인다. 이에 더해 이번 시즌 두 팀의 맞대결 모두 젠지가 2대0 승리를 거둔 좋은 기억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맞대결 당시 리브 샌드박스 역시 물러서지 않고 자신들의 강점을 발휘한 만큼 흥미로운 경기가 예상된다.

◆다시 중요한 길목에서 만나게 된 T1과 담원 기아

center
T1.
최근 중요한 순간에 자주 대결을 펼쳤던 T1과 담원 기아가 다시 한번 맞대결을 펼치게 됐다. 두 팀 모두 시즌 막바지에 불안한 모습을 노출했기에 반드시 서로를 넘어 결승에 진출해 세간의 좋지 못한 평가를 종식시켜야 한다.

AI는 이 외나무다리 승부에서 T1의 손을 들어줬다. 67.3%대 32.7%의 수치로 T1이 담원 기아를 꺾을 것이라고 봤다. 정규 리그 두 번의 맞대결에서 역시 T1이 2대0 완승을 거뒀다. 하지만 언제나 변수가 존재하는 것이 플레이오프 다전제다. 이에 더해 담원 기아는 kt 롤스터를 꺾으며 이미 한 차례 저력을 발휘한 바 있기에 치열한 경기가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이 주의 주목할 경기 - 젠지e스포츠 VS 리브 샌드박스

center
리브 샌드박스.
젠지는 상대 선택권을 가진 상황에서 정규 리그 4위의 담원 기아가 아닌 3위의 리브 샌드박스를 선택했다. 최근의 경기력 역시 리브 샌드박스가 담원 기아보다 좋았다고 볼 수 있었기에 이 선택에 많은 이야기들이 오갔다.

이유야 어찌 됐든 젠지는 담원 기아보다 리브 샌드박스를 상대하는 것이 수월하겠다는 판단을 내렸기에 이런 선택을 했을 것이다. 리브 샌드박스 입장에서는 반드시 갚아줘야 하는 상황이다. 과연 젠지가 승리하며 자신들의 선택 이유를 증명할지, 아니면 리브 샌드박스가 낭만을 이어가며 이변을 연출해낼지 관심이 모아진다.

강윤식 기자 (skywalker@dailyesports.com)